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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이펙티브 자바

Effective Java ( 이펙티브 자바 ) - 아이템 65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여러 장점과 기능이 있지만, 단점도 있다.

  •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가 주는 이점을 하나도 누릴 수 없다.
  •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코드가 지저분하고 장황해진다.
  • 성능이 떨어진다.

코드 분석 도구나 의존관계 주입 프레임워크처럼 리플렉션을 써야 하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조차도 리플렉션 사용을 점차 줄이고 있다. 단점이 명확하다. 

 

리플렉션은 아주 제한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그 단점을 피하고 이점만 취할 수 있다.

컴파일타임에 이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은 비록 컴파일타임이라도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이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다행히 이런 경우라면, 리플렉션은 인스턴스 생성에만 쓰고, 이렇게 만든 인스턴스는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로 참조해 사용하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클래스 이름을 CLass 객체로 변환
   Class<? extends Set<String>> cl = null;
   try {
      cl = (Class<? extends Set<String>>) // 비검사 형변환!
               Class.forName(args[0]);
   } catch (ClassNotFoundException e) {
      fatalError("클래스를 찾을 수 없습니다.");
   }
   
   // 생성자를 얻는다.
   Constructor<? extends Set<String> cons = null;
   try {
      cons = cl.getDeclaredConstructor();
   } catch (NoSuchMethodException e) {
      fatalError("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
   
   // 집합의 인스턴스를 만든다.
   Set<String> s = null;
   try {
      s = cons.newInstance();
   } catch (IllegalAccessException e) {
      fatalError("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catch (InstantiationException e) {
      fatalError("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수 없습니다.");
   } catch (InvocationTargetException e) {
      fatalError("생성자가 예외를 던졌습니다: " + e.getCause());
   } catch (ClassCastException e) {
      fatalError("Set을 구현하지 않은 클래스입니다.");
   }
   
   // 생성된 집합을 사용한다.
   s.addAll(Arrays.asList(args).subList(1, args.length));
   System.out.println(s);
}

private static void fatalError(String msg) {
   System.err.println(msg);
   System.exit(1);
}

 

이 예는 리플렉션의 단점 두 가지를 보여준다.

  1. 런타임에 총 여섯 가지나 되는 예외를 던질 수 있다. 그 모두가 인스턴스를 리플렉션 없이 생성했다면 컴파일타임에 잡아낼 수 있었을 예외들이다.
  2. 클래스 이름만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내기 위해 무려 25줄이나 되는 코드를 작성했다. 리플렉션이 아니라면 생성자 호출 한 줄로 끝났을 일이다.

 

드물긴 하지만, 리플렉션은 런타임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클래스, 메서드, 필드와의 의존성을 관리할 때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