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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이펙티브 자바

Effective Java ( 이펙티브 자바 ) - 아이템 60

정확한 답이 필요하다면 float와 double은 피하라


  float와 double 타입은 과학과 공학 계산용으로 설계되었다. 이진 부동소수점 연산에 쓰이며, 넓은 범위의 수를 빠르게 정밀한 '근사치'로 계산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다. 따라서 정확한 결과가 필요할 때는 사용하면 안 된다. float와 double 타입은 특히 금융 관련 계산과는 맞지 않는다. 0.1 혹은 10의 음의 거듭 제곱 수(10^-1, 10^(-2))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머니에 1.03 달러가 있었는데 그 중 42센트를 썼다고 해보자. 남은 돈은 얼마인가? 다음은 '어설프게' 작성해본 코드다.

System.out.println(1.03 - 0.42);

이 코드는 0.6100000000000001 을 출력한다. 특수한 사례도 아니다. 

이번에는 주머니에 1달러가 있었는데 10센트짜리 사탕 9개를 샀다고 해보자. 얼마가 남았을까?

System.out.println(1.00 - 9 * 0.10);

이 코드는 0.09999999999999998 을 출력한다.

 

  결괏값을 출력하기 전에 반올림하면 해결되리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반올림을 해도 틀린 답이 나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머니에는 1달러가 있고, 선반에 10센트, 20센트, 30센트, ... 1달러짜리의 맛있는 사탕이 놓여 있다고 해보자. 10센트짜리부터 하나씩, 살 수 있을 때까지 사보자. 사탕을 몇 개나 살 수 있고, 잔돈을 얼마가 남을까? 다음은 '어설픈' 코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funds = 1.00;
   int itemsBought = 0;
   for (double price = 0.10; funds >= price; price += 0.10) {
      funds -= price;
      itemsBought++;
   }
   System.out.println(itemsBought + "개 구입");
   System.out.println("잔돈(달러):" + funds);
}

3개를 구입한 후의 결과는 0.3999999999999 달러가 남게 된다. 

 

그렇다면 올바로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금융 계산에는 BigDecimal, int 혹은 long을 사용하자

 

다음은 앞서 코드에서 double을 BigDecimal로 교체만 했다. 생성자 중 문자열을 받는 생성자를 사용했는데, 이는 계산시 부정확한 값이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BigDecimal TEN_CENTS = new BigDecimal(".10");
   
   int itemsBought = 0;
   BigDecimal funds = new BigDecimal("1.00");
   
   for (BigDecimal price = TEN_CENTS;
            funds.compareTo(price) >= 0;
            price = price.add(TEN_CENTS)) {
      funds = funds.subtract(price);
      itemsBought++;
   }
   System.out.println(itemsBought + "개 구입");
   System.out.println("잔돈(달러): " + funds);
}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사탕 4개를 구입한 후 잔돈은 0 달러가 남는다. 드디어 올바른 답이 나온다.

 

하지만 BigDecimal에는 단점이 두 가지 있다. 

  • 기본 타입보다 쓰기가 훨씬 불편하고, 훨씬 느리다.
    • 단발성 계산이라면 느리다는 문제는 무시할 수 있지만, 쓰기 불편하다는 점은 못내 아쉬울 것이다.

BigDecimal의 대안으로 int 혹은 long 타입을 쓸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다룰 수 있는 값의 크기가 제한되고, 소수점을 직접 관리해야 한다. 이번 예에서는 모든 계산을 달러 대신 센트로 수행하면 이 문제가 해결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temsBought = 0;
   int funds = 100;
   for (int price = 10; funds >= price; price += 10) {
      funds -= price;
      itemsBought++;
   }
   
   System.out.println(itemsBought + "개 구입");
   System.out.println("잔돈(센트): " + funds);
}

 

  정확한 답이 필요한 계산에는 float나 double을 피하라. 소수점 추적은 시스템에 맡기고, 코딩 시의 불편함이나 성능 저하를 신경 쓰지 않겠다면 BigDecimal을 사용하라. 제공되는 여덟 가지 반올림 모드를 이용하여 반올림을 완벽히 제어 할 수 있다. 
  반면, 성능이 중요하고 소수점을 직접 추적할 수 있고 숫자가 너무 크지 않다면 int나 long을 사용하라. 아홉 자리까지는 int, 열여덟 자리 십진수로 표현이 가능하면 long. 그 이상은 BigDecimal을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