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리눅스

리눅스 유저 추가하기 ( sudo 권한까지 ) - feat. iwinv 서버

이번에 리눅스 서버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한다.

집에 직접 구축해 놓은 리눅스 서버 ( G4560 + 16GB RAM + 3TB * 2 )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했지만,

너무 오랜만에 켜보는 서버 컴퓨터는 작동하지 않았다. ( 파워 문제인 거 같은데.. )

그래서 귀찮은 나머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로했다. (하드웨어 교체할 돈이 없다.)

예전에 학부시절 프로젝트 진행시 AWS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매우 훌륭한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간단하게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한 인스턴스의 제작이 번거로운 적이있었다. 

그때, 간단하고 저렴한 가격에 ( 저렴한게 가장 포인트 ) 리눅스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업체가 등장했었는데,

iwinv이라는 업체였다. 

 

www.iwinv.co.kr

 

스마일서브 iwinv |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서버 전문 업체

스마일서브 iwinv는 외산 클라우드 A사 대비 120분의 1 가격과 300배 기본 제공 트래픽으로 IT 비즈니스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버 환경를 제공합니다.

www.iwinv.kr

 

iwinv 클라우드 서비스

 

iwinv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카드로 정기적인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아래와 같은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

 

위와 같은 우분투 LTS 18.04 인스턴스를 생성하였고, 이메일로 root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전송받았다. 

 

root 계정을 사용할 수는 없는 법, 유저를 하나 추가하고 sudo권한까지 부여를 할 예정이다.

그런데.. 매번 리눅스 인스턴스를 만들때마다, 유저를 추가하고 권한 부여하는 방법을 까먹곤 한다. 

그래서 이번 첫 포스팅을 통해서 useradd를 하고, sudo permission까지 부여하는 법을 메모해 놓는다.

 

1. root 계정의 비밀번호 변경하기

맨 처음, 이메일로 전송받은 root 계정의 비밀번호는 이상하기 짝이없다.

그러므로, 먼저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꿔준다. 

우분투에서 비밀번호를 바꾸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passwd [사용자 계정]

혹은 root 비밀번호가 존재하지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root 계정과 암호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sudo passwd root

그렇게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꾸고나서, 유저를 하나 추가한다.

#adduser [계정명]

비밀번호와, room, phone, other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계정이 생성된다.

이제, 이 계정을 앞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sudo 권한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usermod -aG sudo [계정명]

이제 제대로 변경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아래 명령어를 통해, 아까 추가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옮길(?) 수 있다.

#su - [계정명]

그 후,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로그인한 계정이 속해있는 그룹을 확인할 수 있다.

sudo 권한의 경우, sudo 그룹에 속해있는 계정들이 모두 가지게 된다.

$groups

내가 만든 인스턴스에서 나는 cheol이라는 계정을 추가했고, groups를 통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sudo group 속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root 계정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sudo 명령어를 통해서 cheol 계정 또한 super user권한이 필요한 작업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열심히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아야겠다.

 

앞으로의 프로젝트는 트렌드에 맞게 도커로 진행할 예정이므로, 다음 포스팅은 도커가 되지않을까 싶다.